1. 제지기 기어 마멸 문제

Detection of a Gear Wear Problem on a Paper Machine

 

1.1 背景 (Background)

제지기의 Afterdrier에 대한 전반적인 상태를 알기 위하여 5월 2, 3일 검토를 하였다. Felt Roll에서 얼마간의 불평형을 발견하였고, 기어 시스템에서 피니언이 이완된 것 같은 심각한 문제를 발견하였다. 7월에 시행한 정비기간중 피니언과 피니언 베어링이 이완된 것을 발견하였다. 7월 25일 기술지원팀은 문제점이 교정되었는가를 알기 위하여 후속측정을 하였다. 그림 11-1, 11-2 및 11-3은 기계 배열 및 구조도 이다.

그림 11-1 기어 시스템의 구조 및 측정 위치도

그림 11-2 피니언 배열도

그림 11-3 피니언 배열도

 

1.2 結論 및 勸告事項 (Conclusions/Recommendations)

구동 전동기에서 측정한 5월 2일의 진동치를 보면 전동기에서의 탁월한 진동은 그림 11-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동기 속도에 있지 않고 Gear Mesh Frequency에 있었다. 그림 11-4는 그림 11-1의 위치 1에서 수평방향으로 전동기의 진동을 측정한 스펙트럼이다. 그림 11-5와 11-6은 진동 스펙트럼이 피니언 rpm의 조화파들로 꽉 채워져 있는 것과 Gear Mesh Frequency는 피니언 rpm의 측대파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마멸된 피니언을 교체한후 7월 25일 동일한 측정을 하였다. 그림 11-7은 피니언 교체전후 전동기에서의 진동을 비교하여 보여주고 있다. 교체후의 그림은 교체전의 Full Scale Setting의 1/2임에 유의하라. 따라서 그 차이는 얼른 보기보다는 상당히 크다. 그림 11-7은 교정된 피니언 문제는 기계 신뢰도상에 크나큰 충격을 가졌음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표 11-1은 측정전후 그림 11-2의 번호에 따라 각 피니언 위치에 대하여 Gear Mesh Frequency에서 축방향 진동을 종합한 것이다.

그림 11-4 전동기의 위치 1H에서 수평방향의 진동 스펙트럼

그림 11-5 Felt Roll “B"에서의 피니언과 그 조화파 스펙트럼

그림 11-6 Idler 피니언의 진동 스펙트럼

그림 11-7 피니언 교체 전(좌), 후(우)의 진동 스펙트럼

 

표 11-1 피니언 교체전후 Gear Mesh Frequency에서 피니언 진동(in/sec)

* 피니언 21을 제외하고 모든 피니언에서 GMF의 진동이 크게 감소했다.

앞서 언급한 피니언 이완 문제가 해결되었다.

 

1.3 結果 (Results)

기계 신뢰도를 저해했던 피니언 이완은 교정되었다. Gear Mesh Frequency의 큰 감소는 7월 25일 작업이후 특히 피니언이 풀렸던 주구동 피니언 부근에서 발생했다. 구동 전동기에서 탁월 진동은 정비작업 전에는 Gear Mesh Frequency에 있었다. 정비 작업이후 전동기에서 Gear Mesh 진동은 거의 완전하게 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