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3 교체가 너무 잦음

교체가 너무 잦음, 불만족사항 "C"

전형적 조건에 대한 코드

이 유

실질적 해결책

1

윤활 파괴의 요인이 되는 그리스나 오일의 잘못된 사용.

적절한 윤활유 사용을 위하여 신뢰성 있는 윤활유 제작사와의 상의. 오일 또는 그리스가 사용 여부 결정 위한 SKF 카탈로그 점검.

2

오일 레벨 낮음.

씰에서 윤활유 손실.

하우징내 그리스 불충분.

오일 레벨이 베어링내 최하위에 있는 볼 또는 롤러의 중앙 바로 아래에 있어야 함. 그리스를 사용해서 Pillow Block의 하반부가 전체 범위의 ½~⅔에 오도록 한다.

그림 참조 - 불만족사항 “A”, 조건 2

4

외부 열이 축으로 전도되어 내륜이 과도하게 팽창되는 조건하에서 부적절한 내부 간극을 갖는 베어링 선정

교체 베어링은 적절한 내부 간극을 갖는 원래의 베어링과 같은 동일한 식별 표시를 가져야 함.

베어링 식별 표시를 모르는 경우 SKF를 점검.

5

베어링 하우징에 이물질 유입.

(먼지, 모래, 카본 등)

베어링 하우징 청소.

베어링 보호를 위한 씰 설계의 향상 또는 마멸된 씰 교체.

6

베어링 하우징에 부식인자 유입.

(물, 산, 페인트 등)

이물질 방지를 위하여 Shrouder와 Flinger의 추가.

7-8-9

41-51

하우징 보어 비원형.

하우징의 경사.

하우징의 과도한 비틀림.

하우징 보어 치수 과소.

베어링 핀칭을 완화하기 위해 베어링 보어를 점검, 스크래핑한다. 페데스탈 면이 Flat한지 확인하고 Pillow Block Base 전면적에 Shim을 심는다.

그림 참조 - 불만족사항 “A”, 조건 7-8-9-41-51

10

베어링 조립전에 베어링 하우징으로부터 먼지 및 칩(Chip)등의 제거 불량.

하우징 청소 및 새 윤활유 사용.

11

베어링에의 공기흐름에 의한 오일 누설

공기흐름 방향 전환 위한 적절한 Baffle 설치

15

설치 불량

베어링의 축 하중을 감소시키기 위해 개스킷을 하우징과 커버 플랜지 사이에 삽입.

그림 참조 - 불만족사항 “A”, 조건 15

16

23-24

동일축에 2개의 베어링 존재.

과도한 축 팽창

하우징중 1개의 커버를 벗기고 외부링의 적절한 간극과 원활한 축 베어링 움직임을 허용하기 위해 심(Shim)을 사용.

그림 참조 - 불만족사항 “A”, 조건 16-23-24

17-18

축 직경이 너무 작음.

Adapter가 충분히 조여지지 않음

축을 적절히 맞추기 위해 육성 및 재연마.

축을 견고히 잡아주기 위해 Apapter를 조임.

그림 참조 - 불만족사항 “B”, 조건 17-18

19

어뎁터의 과도 조임

 

조임 너트(Locknut)와 슬리브 어셈블리를 느슨하게 함. 축상의 슬리브를 고정하기 위해 충분히 다시 조여주나 베어링이 자유롭게 터닝 됨을 확인해야 함.

그림 참조 - 불만족사항 “A”, 조건 19

20

하우징 분할부에서의 오일 누설

과도한 윤활유 손실

심각하지 않으면 얇은 개스킷 시멘트 사용.

심은 사용 불가. 필요하다면 하우징 교체

21-52

힘의 불평형. 하우징 보어(Bore)가 너무 큼

기계의 재 발란싱 실시.

적절한 보어를 갖는 하우징으로 교체.

그림 참조 - 불만족사항 “A”, 조건 21-52

25-26

베어링에 불균일 하중 분포

적절한 끼워 맞춤이 되기 위해 축, 하우징 재작업 또는 축, 하우징 둘 다 재작업.

새축과 베어링 필요

27

축굽힘을 유발하는 숄더 지지 부적절

응력완화를 위한 축, 필렛, 재가공. 숄더 칼라 필요.

29

외륜을 Cocking하는 휨에 기인한 하우징 지지 부적절

응력완화를 위한 축, 필렛, 재가공. 숄더 칼라 필요.

28

베어링 씰과 축 숄더와의 마찰

씰에 간섭되지 않도록 축의 숄더를 재가공

그림 참조 - 불만족사항 "A", 조건 28

30

베어링 씰의 뒤틀림

씰이 간섭되지 않도록 하우징 숄더 재가공

그림 참조 - 불만족사항 "B", 조건 30

31

축과 내륜의 뒤틀림.

베어링 내륜의 불균일 팽창

적정 지지를 얻기 위해 축 필렛의 재가공.

32

하우징과 외륜의 뒤틀림.

베어링 내륜의 불균일 팽창.

적정 지지를 얻기 위해 하우징 필렛의 재가공.

33-40

회전 씰과 정지부와의 마찰

마찰을 경감하기 위해 회전 씰의 운전간극 검토. 축정렬 교정. 그림 참조 - 불만족사항 “A" 조건 13-33-40

34

오일레밸의 부정확.

결과 : 베어링 윤활유 부족.

오일 게이지 통기구멍 막힘 청소.

그림 참조 - 불만족사항 "A", 조건 34

35-36

2개 이상의 베어링, 2개 이상의 축 연결 시스템에 대한 축 정렬 불량

Pillow Block에 Shim을 넣어 축 정렬 교정. 한 축상에 있는 경우 축은 직선으로 연결여부 확인.

그림 참조 - 불만족사항 "A", 조건 35-36

37-38

일정 오일 레벨 컵의 부적절한 설치.

오일 레벨은 롤러나 볼 최하단 중앙선을 초과하지 않도록 조정.

Sight Glass를 갖는 일정 레벨 oiler로 교체.

그림 참조 - 불만족사항 "A", 조건 37-38

42

설치방법의 부정확함.

베어링에 햄머링

새 베어링으로 교체.

설치시 베어링 어느 부분에도 해머링 하지 말 것.

축을 견고히 잡아주기 위해 Apapter를 조임

44

과다하게 낡은 가죽(또는 복합재료) 또는 라비린스 씰

결과 : 윤활유 손실, 베어링 내부에 먼지 유입

베어링을 철저히 플러싱(Flushing)한 후, 씰 교체하고 새 윤활유로 채움

47

축, 하우징 숄더와 록-너트 면이 베어링 시트와 직각도가 맞지않음

직각도를 확보하기 위해 부품 재가공

50

베어링 시트 직경이 너무 크게 가공하면 베어링 내륜이 과도 팽창되어 베어링 간극이 감소함.

베어링 내륜과 축사이의 적절한 끼워 맞춤을 위하여 축을 연마함.

53

연한 금속으로 인한 하우징 보어의 연타(pounding out)

결과 : 보어 확장으로 하우징내 외부링의 spinning 현상을 가져옴.

하우징의 재 보링 작업과 보어내의 강부싱의 밀착.

적절한 치수로 부싱 보어 가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