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시 변수의 선택:가속도 또는 속도

감시 변수의 선택 : 가속도 또는 속도 (Acceleration vs. Velocity based monitoring)

 

속도를 이용하여 설비의 상태를 감시하는 것은 가속도를 감시하는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특정 설비에서 발생하는 진동의 주파수 범위와 크기에 맞는 최적의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해 감시 변수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회전 기계들은 600rpm에서 3600rpm 범위에서 운전됩니다. 진동을 측정하는 센서의 주파수 범위는 불균형력이나 베어링의 손상 및 기타 구성 요소의 손상을 알 수 있도록 선정되어야 합니다. 왕복동 압축기와 같은 기계에서는 600cpm에서 120,000cpm (10Hz ~ 2,000Hz) 정도의 주파수 범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계에 대한 감시에 대해서는 속도 출력을 가지는 센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적절할 것입니다. 이유는 낮은 주파수 영역에 대해서는 충분한 크기를 가지고 높은 주파수 영역에 대해서는 감쇠 시키기 때문입니다.

 

가속도 감시를 사용하는 경우에 센서는 고주파 영역에 더 높은 감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베어링 및 기어 매시 등과 같은 문제를 나타내는 주파수가 더 탁월하게 감지됩니다. 그러나 기어 이빨 또는 기계적인 충격은 매우 높은 크기의 고주파 진동을 발생시키고 이는 센서가 측정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여 과부하 상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속도 센서를 사용하여 고주파 신호를 감쇠하도록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속도 측정이 일반 상태 감시에 더 선호되고 있습니다. 가속도 감시는 일반 베어링의 상태 감시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만약, 가속도 센서가 고주파에 의해 과부하 상태가 된다면, 감도 낮은 가속도 센서로 교체하거나 속도 값으로 감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