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일반적인 접근 방법

Competing Approaches

 

조직적인 접근 (Organizational Approaches).

조직적 접근 방법은 흔히 고장원인 해결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상 증상이나 고장의 해결을 위해 공장에서 어떤 조직을 구성하는 것은 진정한 원인규명과 결론의 도출에 큰 기여를 하지 못한다. 이 경우 기계고장의 원인에 대한 접근보다는 이상 증상이나 결과에 대한 수정 측면의 “정비(Maintenance)”에 초점이 맞추어지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고장 분석과 고장원인 해결을 위한 조직에 대해서 설명하는 본장 뒷부분에서 단순히 조직적이고 관습적인 방법의 단점이 설명된다.

문제를 잘 알고 있다는 것 (Learning to live with the Problem).

어떤 기계의 문제점에 관하여 어느 누군가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들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있으므로, 이 문제는 이제 더 이상 문제가 아니다.” 이 말의 뜻은 문제는 계속되어 왔지만 이미 3개월 주기로 계속 접해왔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즉 “이것이 발생되면 우리는 이렇게 했다. 그러므로 그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이렇게 접근하는 이유는 적절한 동기부여의 부족임은 두말할 나위도 없지만 또 다른 이유는 기계 고장 형태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유리한 측면으로만 해석하여 접근하는 방법 (Well-Meaning Approach).

접근 방법은 고장원인 해결을 수행하는 의도는 좋지만 이미 발생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것은 조치를 하기 전에 결정된 어떤 문제 해결 방법의 장단점을 잘 비교 분석하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접근 방법의 또 다른 특징은 이전에 한번 고장 원인의 규명을 통하여 만들어진 권고사항을 철저히 추적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종종 어떤 문제점의 수정방법을 동일한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 분야의 예방책으로 적용하지 못할 때가 있다. 편협한 태도는 문제의 재발 방지 행위를 방해하게 된다.

기계공적 접근 (Mr. Machinery Approach).

이 접근 방법은 조직적 접근 방법과 유리한 측면으로만 해석하여 접근하는 방법의 범주에 속한다. 이는 기계 수명의 책임이 단지 기계공 한 사람에게 달려 있을 때 취해지는 접근 방법이다. 그의 성공률은 대체로 양호하지만 그 성공률이 좋아질지 나빠질지 어찌 알겠는가? 그는 유능한 대처요원이므로 자주 임무를 맡게되고 해결사이며 통제자이다. 그는 소위 기계 고장원인 해결사임에는 틀림없지만, 그가 얼마나 성공적일 수 있을까?

본서를 통하여 고장 분석과 고장원인 해결은 기계공 혼자서 수행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얼마만큼 상호 협력 노력이 있어야만 하는가를 알게 될 것이다.

그릇된 사고방식에 의한 접근 (Approaches caused by wrong thinking patterns)

기계의 고장 분석과 고장원인 해결은 손상이나 기능상 부진의 원인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과정이다. “이해한다는 것은 곧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느 고장원인 해결사가 말했듯이 고장원인 해결은 생각할 때와 행동을 취할 때를 아는 것이다. 고장 분석과 고장원인 해결이 가끔 성공적으로 수행되지 못하는 이유는 그에 대한 사고 패턴이 효과적이지 못했기 때문이다.

우리의 사고 과정은 2가지 인자에 의해 방해를 받는다. 하나는 외부인자로서 "기계 요소의 수명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한가?" 하는 것이며(이것에 대해서는 앞에서 잠깐 언급했으며, 공정기계의 고장 분석과 고장원인 해결을 수행할 때 이것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소개했다), 또 하나는 사고 과정 자체에 의해 결정되는 인자로서 이제부터 설명하게 될 것이다.

사람들이 효율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만드는 획일적인 방법은 오류가 수반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하며 이러한 오류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모노레일 오류 (The Monorail Mistake).

기계 진동의 신호 분석이 제트엔진의 점검에서 잘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원심형 압축기나 터빈과 같은 예비기가 없는 주 공정 기계에서도 동일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정말로 똑같은 수백 개의 기계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주 공정 기계에서는 똑같은 경우가 거의 없다. 한 개의 제트엔진의 예비 진단은 수많은 다른 제트엔진에서도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지만, 주 공정 기계에서는 이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고장원인 해결 기법의 결과에 의한 기적은 모든 진동분석 장비를 갖춘 주 공정기계 기술자에게서 기대될 수 있다. 모노레일 오류는 간단히 말해서 모든 제한 요소(Qualifying Factor)들을 무시하고 판에 박힌 방식으로 한가지 생각을 다른 것에 곧장 적용시키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전문가에 의하여 제작된 진동 가혹 정도표에 의하면 이 기계는 과도한 진동 상태로 운전되고 있다.”라는 것이다. 여기서 무시된 제한 요소는 모든 기계가 동일하게 제작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만일, 기계의 고장원인 해결에 있어 제한 요소를 고려하지 않으면 모노레일 오류를 범하기가 쉽다.

상태의 정도에 대한 오류 (The Magnitude Mistake).

두 번째 주된 오류는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으로부터 비롯되는 사고방식상의 오류이다. 사람들은 흔히 고장에 대한 “명칭”만을 생각하고 이에 해당하는 유효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사고 과정을 진행시킨다. 각종 보고서에서 이러한 오류를 자주 볼 수 있는데 즉, "축 정렬 불량에 의한 고장", "정상 마모" 등과 같은 것들이다. 이러한 오류는 직접 경험을 하는 실무 기술자들에게서는 잘 볼 수 없으며 이들은 “마모는 언제 발생하였으며 상태는 어느 정도인가?” “축 정렬 불량은 어느 정도인가?” 등과 같은 구체적인 의문점을 제시한다.

부적합 오류 (The Misfit Mistake).

길을 걷는 도중 잘 아는 사람을 발견하고 반가워 달려갔다가 그 사람이 자기가 생각했던 사람이 아님을 발견할 때가 있다. 관념적으로 알고 있는 어떤 것이 실제와 같지 않을 때를 부적절 오류라 한다. 우리는 흔히 어떤 결론을 도출할때 모든 정보를 다 사용하지는 않는다. 그 상황에 익숙할수록 더 빨리 그 상황에 대한 결론을 내리게 되는데, 예를 들어, 전에 이런 소음을 들었을때, "원인이…이었다"라고 하는 것 등이다. 실제로 고장원인 해결시 이러한 부적합 오류가 쉽게 발생되며, 이 책에서 제시한 고장원인 해결 Matrix는 이와 같은 위험성이 인식되지 않을때 얼마나 많은 오류가 발생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당위성 오류 (The Must-be Mistake).

이 오류는 “자만에 의한 오류”라고도 불린다. 결론을 이끌어 내기 위해 수집된 정보가 틀린 것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자만은 이 결론이 수정이나 개선이 불가능하다고 확정해 버린다. 기계에 대한 고장원인 해결중 새로운 증거가 나타났을 때, 당위성 오류 때문에 이미 내려진 결론을 변경시키기를 거부하게 된다. 이전에 결코 제기된 적이 없는 새로운 관점의 가능성을 인정하지 않는한 이러한 오류는 계속될 것이다. “다른 사실로 나를 혼동시키지 마시오. 내 마음은 이미 정해져 있소.”

간과에 의한 오류 (The Miss out Mistake).

이러한 오류는 부분적인 것만을 고려하여 전체 상황에 적용되는 결론을 도출할 때 발생되며, 간접 정보에 의존하는 점검자에게서 빈번히 발생된다. 예를 들어 거대한 공정 압축기의 Thrust 베어링 손상에 대한 원인 추적에서 기계에 액상 슬러지를 야기시키는 최근 공정 사고에 대한 기록이 없다는 사실 때문에 조사자는 그릇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는 우리가 알고 있는 정보 보다 더 많은 정보가 있을 거라는 명확하지 않은 생각이 떠오르는 상황에 처해오곤 한다. 기계의 고장원인 해결중 이러한 생각이 들면 몇 가지 선택을 하여야 한다.

① 이것이 전체중에서 단지 일부분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 확신하므로 제기된 결론을 거부한다.

② 기출된 결론이 마음에 들지 않고, 그것이 전체 사실중에서 일부에 근거를 두었다고 생각되므로 제기된 결론을 거부한다.

③ 결론을 받아들이지만, 일단 유보하고 보다 완전한 것을 찾아본다.

④ 결론이 마음에 듦으로 그것을 받아들이고 결정이 옳다는 결론을 내린다.

⑤ 우리가 모든 정보를 갖고 있음에도 다른 것을 찾을 수 없으므로 다른 결론은 있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다.

 

TRAC Mark INCO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