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Introduction

 

고장 분석기법(Failure Analysis)을 고장난 기계부품에 대한 사후 점검이라고 한다면, 고장원인 해결기법(Troubleshooting)은 고장 분석기법보다 확대된 의미로서 고장발생의 근본 원인을 규명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 의미이다. 그러나 때로는 고장원인 해결의 과정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문제의 제거까지를 포함하기도 한다. 다음의 두 가지 기본적인 경우에서 이 정의를 보다 확실하게 해 줄 것이다. 첫 번째 예는 시제품을 원형 시험하는 동안 기계 제조자가 많이 경험하는 구동축의 일관된 피로손상이며, 두 번째 예는 고장없이 몇 년간 운전한 후에 기계 소유자가 경험하는 비슷한 고장이다. 첫 번째 예에서는 고장 분석을 통하여 고장의 원인을 밝히고, 설계변수를 변경함으로써 교정행위가 비교적 빨리 이루어질 수 있다. 두 번째 예에서는 고장 분석이란 일반적으로 고장원인 해결 기법이라고 불리는 과정의 일부가 될 것이다. 고장 분석이 일단 완료되어, 직접적인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서 저주파수 비틀림에 의한 “피로파괴”라고 결론지어지면, 여기서부터 고장원인 해결 기법이 시작된다. 무엇이 비틀림 진동을 갑자기 일어나게 했는가? 경험이 있는 기술자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것은 보통 이런 식으로 되지 않는데! 진단상의 방법은 어떤가? 그것은 고장원인 해결 기법의 일부분이 아니지 않는가?” 기계 기술자들은 기계의 건전성을 평가하거나, 기계 성능상의 결함에 관계된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요청을 매우 자주 받기 때문에 이것은 지당한 질문이다. 전형적인 공정기계류의 성능상 결함 즉 간단한 문제의 징후들이 표 4-1에 나타나 있다.

이 같은 증상들이 한 개 또는 그 이상이 나타나면 기계 기술자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도록 요구되어질 것이다.

⑴ 기계가 운전중이라면 필연적인 손상을 줄이기 위하여 운전을 중지해야 하는가? 문제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인가? 얼마나 신속하게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가? 문제가 더 심각해질 것인가, 현상태로 유지될 것인가 아니면 감소될 것인가?

⑵ 기계 정비가 가능하다면 점검과 수리를 위해 개방해야 하는가?

⑶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어떤 부품에 이상이 있는 것이며, 고장형태는 어떠할 것이며, 연쇄적인 영향은 무엇일까? 또 고장으로 인한 정지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어떤 부품과 설비들이 준비되어야 하는가?

숙련된 고장원인 해결사는 이같은 중대한 질문에 어떻게 답하는가? 다음 Page에서 몇 가지 대표적 접근방법을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적용되어왔던 방법들을 예를 들어 설명할 것이다.

 

1.1 일반적인 접극 방법 (Competing Approaches)

1.2 專門家的인 接近 方法 (The Professional Problem Solver’s(PPS)Approach)

 

TRAC Mark INCO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