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 카본 폭발

Exploded Carbon

 

그림 3-150은 찬 대기 중에 작동하는 큰 속도의 감속기 씰의 카본 회전요소의 면에 나타난 매우 비정상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카본 회전요소 공급자는 이러한 손상모드를 표면의 열이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수지(Resin) 필터를 갖는 어떤 카본 등급에서는 고열의 표면은 카본내 기공을 채우는데 사용된 수지의 순간 팽창을 유발한다. 이 갑작스런 팽창은 재료의 작은 단면을 분해시켜 카본 표면아래에서 작은 폭발을 유발한다. 유니트 기동시마다 카본의 몇개 입자만이 분해되어 이러한 상황이 진전되는 것이다. 연마한 표면을 지나 누설경로를 형성하도록 일련의 이러한 공간이 완전히 연결될 때까지는 씰의 손상은 실제로 발생하지 않는다.

표면의 고열은 씰의 윤활 부족에 기인한다. 유니트가 찬 대기 상태에서 기동되면 기어에 부착된 기어 케이스내의 중유의 높이는 축의 위치 아래로 낮아진다. 이러한 타입의 장비에서 실제 시험한 결과 순간적으로 오일의 높이가 축 위치 이하로 떨어져 적절한 씰 윤활을 위한 적정 위치까지 회복하는데 2~5분이 걸렸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시키기 위해 개발한 수지가 없는 카본을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교정하였다. 청동과 경화된 씰표면의 조합도 그와 같은 응용에 대해 좋은 결과로 이용된다.

 

그림 3-150 표면의 고열에 의한 회전 카본 요소의 손상

 

TRAC Mark INCO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