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파손된 축의 조사

Examination of Failed Shafts

 

일반적으로, 손상된 축의 조사 절차는 표 2-2와 유사하지만, 앞의 사항을 종합해 볼 때 독특한 특징을 갖는 축은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Spline, Keyway, 십자 구멍과 축재료 변경, 기계 특성, 열처리, 시험 위치, 비파괴 시험, 기타 공정상 요구 조건과 같은 잠재적인 응력 증가 요소나 집중 인자에 주의해야 한다.

Shot Peening 같은 특수 처리나 마무리 작업, 압연, Burnishing, 판금, 금속 스프레이, 페인팅은 성능에 영향을 주므로 분석가는 이러한 것에 주의해야 한다.

 

기계적 조건.

축이 가공 기계에서 지지되거나 조립되는 방식과, 손상 부품과 관련 부재간의 관계는 가치 있는 정보가 될 수 있다. 기계 하중, 충격, 진동이나 열 증감으로 인한 처짐이나 비틀림으로 베어링의 Alignment 상태에 주는 어떠한 영향, 그리고 베어링이나 지지물의 수와 위치가 고려되어야 한다. 압착, 용접, 나사 접속, 스크류, Keyway같이 구동부나 종동부를 축에 연결하는 방법은 손상에 영향을 준다. 치차, 스플라인, 벨트, 체인, 토오크 변환기로 축에 동력을 전달하는가 또는 전달받는가에 따라 영향이 다르다.

운전 이력 (Operating History).

부품의 설치, 정기 정비 그리고 점검시 Assembly에 대한 운전 및 정비 기록을 점검해야 하며 이들 기록 또한 정비 운전이 제작자 권고 사항에 따라 수행되었는지를 보아야 한다. 전형적인 축 사고 사례 경우와 분석 예는 다음과 같다.

 

TRAC Mark INCO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