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 다면 발란싱

Multi-Plane Balancing

 

앞에서 1면 발란싱의 기법을 이용하여 2면 발란싱 기법을 개발하였다. 마찬가지로 2면 발란싱 기법을 이용하면 다면 발란싱도 가능하다. 그러나 다면 발란싱의 경우도 2면 발란싱에서와 같이 Cross Effect를 고려해야 한다. 다면 발란싱의 최종목표는 기동시부터 전부하에 걸쳐 전체 로터 진동이 허용치 이내에 들도록 하는 것이다.

고압, 중압, 저압터빈 및 발전기로 구성된 기계를 예를 들어 설명한다. 저압터빈을 Static Balancing하여 진동이 원하는 값으로 감소되었다고 하자. 그러나 Cross Effect 영향으로 인접한 다른 로터의 진동진폭 및 위상각이 크게 변화하여 허용치 이상으로 증가하였다면 저압터빈에 달았던 교정 Weight와 무게를 조정하던가 진동이 상승한 로터를 다시 발란싱해야 한다.

따라서 각 로터마다 Static, Couple 또는 Single Balancing할 때마다 해당 로터에 미치는 Tagging Effect는 물론이고 인접 로터에 미치는 Cross Effect를 기록해 놓아야 이 값을 이용하여 발란싱 횟수를 최소한으로 할 수 있으며 전체 로터의 진동을 허용치 이내로 조정할 수 있다.

효과 벡터인 Tagging Effect와 Cross Effect를 구하기 위해서는 편의상 불평형 형태별로 일정한 무게와 각도(예를 들면 Static Unbalance인 경우는 전후 교정면에 200 gr∠0°의 Weight를 또 Couple Unbance인 경우는 전측 교정면에는 200 gr∠0°, 후측 교정면에는 200 gr∠180° Weight를 단다)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한편 Tagging Effect와 Cross Effect는 순수한 불평형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지 않고 Alignment 상태나 Rubbing 등 외적인 진동원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으므로 그 값을 취할때마다 다소의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실제로 적용할 때는 현재의 상태에다 그 동안의 진동이력, Alignment 상태 등을 고려하여 Tagging 및 Cross Effect를 결정하여야 한다.

 

TRAC Mark INCO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