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1 정척-커플 성분 분해절차

Rotor Balancing by Static-Couple Derivation

 

6.4.1 Static-Couple 成分 分解節次 (The Procedure of Static-Couple Derivation)

Static-Couple 방법은 대형 터보 로터를 발란싱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다면(3면)발란싱 기법이다. 여기서는 Static-Couple 성분의 분해라고 언급한 이 절차는 다음과 같은 전제를 기준한 것이다.

① 어떠한 상태의 불평형도 Static Unbalance나 Couple Unbalance로, 또는 이 둘의 조합으로 생각할 수 있다.

② Static과 Couple Unbalance가 조합된 경우는 각각 Static과 Couple 성분으로 분해하여 교정할 수 있다.

③ 로터의 무게 중심을 포함하는 교정면이나 그 부근에서 기준 교정면에 있는 Static Unbalance 성분을 교정하면 1차 임계속도 뿐만 아니라 1차 강성(구조물) 공진의 원인이 되는 Static Unbalance는 최소화 될 것이다. 또한 로터 양쪽 끝에 있는 기준면에 있는 Couple Unbalance를 교정하면 2차 강성 모드 및 로터의 2차 임계속도 진동도 최소화될 것이다.

④ Static-Couple 성분 분해의 기법은 분명히 절충 접근방식이며 모든 탄성 로터에 대하여 유효함이 증명 되지는 않았지만 경험상 이 기법은 대형 터보 발전기 로터의 저속발란싱에 적용할 때는 만족스런 결과를 가져옴이 밝혀졌다. 그러나 이 적용은 탄성 로터의 다면 발란싱을 결코 제한 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산업체 발란싱 기술자는 대형 전동기 회전자와 산업용 Fan과 같은 강성 로터에 적용한다.

⑤ 이 절차에 대한 한가지 요지는 2면 발란싱 문제점에 적용했을 때에도 Static과 Couple Unbalance의 성분으로 분해 하므로써 성가신 Cross-Effect와 씨름하지 않고서도 2개의 기준면에서 동시에 발란싱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기동 및 정지중에 공진점을 반드시 통과해야만 하는 고속 기계를 현장 발란싱하는데 이 방법을 선호한다. 위상지연 정보의 도움을 가지고 Static과 Couple Trial Weight를 달면 그 결과는 거의 항상 진동이 감소된다.

 

TRAC Mark INCO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