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1면 발란싱의 이용방법

The Method of Using Single Plane Balancing

 

2면 발란싱할때는 Cross Effect를 고려해야 한다. 이를 발란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널리 쓰이는 것은 진동이 일어나는 가장 가까운 베어링을 선정하여 각 교정면을 1면 발란싱 문제로 취급하여 동시에 각 교정면을 각기 발란싱하는 것이다. 발란싱 절차는 다음과 같다.

① 양쪽 베어링에서 진동의 진폭 및 위상을 측정기록하고 큰 진동을 갖는 베어링을 선정한다.

② 이미 언급한 벡터도를 이용한 1면 발란싱 방법을 이용하여 가장 높은 진동을 갖는 (제1) 교정면을 발란싱한다.

③ 제1 교정면이 성공적으로 발란스되면 제2 교정면을 발란스하기 위하여 새로운 진폭 및 위상을 측정 기록한다. 이 진폭 및 위상치는 제2의 교정면을 발란싱하는데 있어서의 초기 진동값이다. 제1 교정면을 발란싱한 결과 제2 교정면은 새로운 값을 갖게 된다. 왜냐하면 Cross Effect를 일으키는 제1 교정면의 발란싱 작업이 있었기 때문이다.

④ 새로운 데이터를 이용할 때는 표준 1면 발란싱 벡터기법을 이용하여 제2의 수정면을 발란싱한다.

⑤ 제2 교정면을 발란싱한 후 제1 교정면이 변화한 것을 곧 알게 된다. 제2 교정면의 불평형으로 인한 Cross Effect가 제거되었기 때문이다.

⑥ 만일 Cross Effect가 특히 크면 양쪽 교정면에서의 값이 만족스런 값으로 발란스될때까지 제1 교정면을 발란싱하고 다음 제2 교정면을 발란싱하는 것을 여러번 되풀이 해야된다.

 

TRAC Mark INCO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