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2면 발란싱

Two Plane Balancing

 

2면 발란싱은 1면 발란싱과 같은 방법으로 여러번 시행하면 된다. 그러나 발생한 불평형 문제의 형태에 따라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발란싱 방법이 있다. 어느 방법을 선택하느냐 하는 문제는 불평형의 형태, 회전체의 길이대 폭의 비, 정격속도에 대한 실제 발란싱 속도, 로터의 탄성 및 상대 효과벡터(Cross Effect)의 양과 같은 여러 인자에 따라 다르다.

2면 발란싱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로터의 직경에 대한 길이의 비가 상당히 클 때 사용되는 방법으로 1면 발란싱 방법을 따로따로 시행한다.

② 로터의 직경에 대한 길이의 비가 크고, 초기 불평형 벡터가 Static이거나 Dynamic Unbalance가 우월할 때는 1면 발란싱 방법을 동시에 수행한다.

③ Overhung Rotor와 일부표준 로터에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Static 및 Couple 성분을 분해한다.

④ 벡터 Calculation을 이용한다.

2면 발란싱 이상의 다면 발란싱에서는 상대 효과벡터(Cross Effect)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2면 발란싱은 불평형을 교정할 면이 2개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발란싱이 잘된 로터의 제1 교정면에 20 gr의 Weight를 달고 운전하였더니 제1 교정면에서의 진동은 50 ㎛, 90°이었고, 이 Weight로 인해 제2 교정면에서도 진동이 10 ㎛∠300°가 되었다고 하자. 제1 교정면에서의 효과벡터(0→50 ㎛∠90°)를 자기 효과벡터(Tagging Effect)라고 하고, 제2 교정면에서는 제1 교정면의 Balance Weight로 인한 효과벡터(0→10 ㎛∠300°)를 상대 효과벡터라 한다. 즉 한쪽 교정면의 불평형으로 인한 상대 교정면에 나타난 효과 벡터가 Cross Effect이다.

앞의 예에서 이번에는 2번 교정면에 20 gr의 Weight를 달고 운전하였더니 제1 교정면에서의 진동은 40 ㎛∠115°이었고 제 2 교정면에서의 진동은 38 ㎛∠40°이었다. 제1 교정면에서는 Cross Effect가 되고 그 값은 대략 15 ㎛∠223°(50 ㎛∠90°→ 40 ㎛∠115°)이고 제2 교정면에서는 Tagging Effect가 되고 그 값은 대략 42 ㎛∠55°(10 ㎛∠300°→38 ㎛∠40°)이다.

Cross Effect 때문에 로터의 양쪽 끝에서 나타난 불평형의 값은 그들 각기 교정면의 불평형량 그대로 나타나지 않는다. 즉 각 면에서의 값은 관련 교정면에서의 불평형량과 그 반대측 끝으로부터 생긴 Cross Effect를 더한 값이다. 발란싱을 처음 할 때는 Cross Effect의 양 및 위상을 알 수 없을뿐 아니라 Cross Effect의 양 및 위상이 기계마다 다르다.

 

6.1 一面 발란싱의 利用方法 (The Method of Using Single Plane Balancing)

6.2 벡터 計算法 (Vector Calculation Method)

6.3 彈性 로터의 발란싱 特性 (Balancing Characteristics of Flexible Rotor)

6.4 Static-Couple 成分 分解에 의한 回轉體 발란싱 (Rotor Balancing by Static-Couple Derivation)

6.5 最初 Trial Weight 計算 (Initial Trial Weight Calculation)

6.6 Overhung Rotor의 발란싱 (Overhung Rotor Balancing)

6.7 折衷 발란싱 (Compromise Balancing)

6.8 多面 발란싱 (Multi-Plane Balancing)

 

TRAC Mark INCO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