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 유압 조절식 커플링 볼트

Supergrip Coupling Bolt

 

터빈 커플링 볼트는 과거에는 Reamer Bolt를 사용하였으나 이는 조립 및 취외시 조립 간극이 작아 볼트 및 Bolt Hole의 Reaming 부위가 손상되는 일이 많고 심한 경우 볼트를 절단 및 Drilling하여 취외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또 장시간 사용함에 따라 조립 간극이 증가하여 운전중 고진동이나 Unit Trip시 커플링에 미치는 큰 토오크에 의하여 커플링 정렬상태가 변화되어 고진동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뿐만아니라 가열 토취, 또는 대형 해머를 사용하여 분해, 조립을 하여야 하므로 분해, 조립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

Reamer Bolt의 이런 문제점을 해결한 것이 그림 2-74와 같은 유압 조립식 커플링 이다. 이는 구조가 약간 복잡하기는 하나 분해, 조립시 유압을 이용하므로 작업시간이 빠르고 일단 조립이 완료되면 볼트와 볼트 구멍간에 간극이 없으므로 처음부터 볼트의 전단력이 토오크 전달에 기여하는 등 장점이 많다. 한전에서는 1989년 고리원자력 1호기 터빈 커플링 볼트 개선을 시작으로 현재는 원자력과 기력을 불문하고 거의 모든 대형 터빈의 재래식 리이머 커플링 볼트를 유압 커플링 볼트로 개조하였으며 신규 설치 터빈은 건설시부터 이를 사용하고 있다. 유압 커플링 볼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유압을 이용하여 분해, 조립하므로 신속한 작업이 가능하다.

② 커플링 면의 마찰과 볼트의 전단력에 의하여 토오크를 전달한다 (마찰력 : 20%, 전단력 : 80%). 따라서 Slip이 발생치 않는다.

③ Hammer 등을 사용치 않음으로 설비에 충격이 없다.

④ Coupling Bolt의 고착이 발생치 않는다.

⑤ Coupling Concentricity 작업이 용이하다.

 

TRAC Mark INCO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