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케이싱 팽창과 차동팽창

Casing Expansion / Differential Expansion

 

증기터빈이 승속할 때 로터와 케이싱은 온도에 따라 팽창한다. 케이싱 팽창은 바닥이나 기초에 대한 터빈 케이싱의 위치 측정으로써 LVDT (Linear Variable Differential Transformer)를 사용하여 측정한다. 케이싱 팽창 그 자체는 아주 중요하지 않으므로 TSI 시스템 내에 경보 설정이 없지만 케이싱 팽창과 차동팽창을 비교하면 운전원은 터빈이 기동중에 적절하게 열적 팽창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케이싱 팽창측정 설비가 터빈 좌우 양쪽에 설치된 경우는 케이싱 좌우의 부등 팽창량을 감지하므로써 케이싱의 Sliding Feet 부위에서 고착 여부를 알 수 있다.

진동과 더불어 차동팽창은 매우 중요한 측정항목으로 특히 터빈 기동중에는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는 사항이다. 차동팽창이란 케이싱에 대한 로터의 축방향 위치 측정이다.

증기터빈과 같은 대형기계에서는 기동중에 케이싱과 로터는 거의 같은 방향으로 또 같은 량으로 팽창하여야 한다. 만일 Unit를 너무 빨리 기동하면 로터가 케이싱보다 더 많이 팽창할 수 있다. 차동팽창이 크면 축방향으로 Rub가 발생하여 큰 손상이 발생하므로 터빈 전후 양쪽방향의 차동팽창을 Proximity Probe로 감시한다.

 

TRAC Mark INCO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