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계전기

3300 Relays

 

지속적인 감시계통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계전기를 살펴보면, Alert나 Danger 설정치를 초과했을 때 이 Monitor와 연계된 계전기의 상태가 바뀌게 된다. 이러한 계전기들은 외부의 경보반, Panel Light, Bell이나 자동정지 장치와 같은 외부의 장치들을 작동시키는 데 사용된다. 단순한 개폐기로서의 계전기에 대한 개념을 확립하는 것은 쉬운 반면 여러 계전기를 조합하여 구성하는 경우는 보다 많은 생각이 필요하다. 계전기와 관련된 문제에 접근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목적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6.1 SPDT (Single Pole, Double Throw)

SPDT 계전기에는 하나의 공통 단자와 NO, NC의 두 접점이 있다. 계전기의 상태가 변할 때 공통 단자가 NO과 NC사이에서 절환된다. OK 계전기는 SPDT형태로 되어 있으며 OK회로가 Monitor나 계통의 이상을 감지하면 이 계전기의 상태가 바뀐다. OK계전기는 정상 상태에서 여자되는 계전기로, Rack내 모든 Monitor의 공통 설비이다. 이 계전기는 변환기의 이상뿐 아니라 전원의 상실까지도 감지한다. Bently Nevada사에서는 하나의 SPDT에 한 가지의 기능만을 지정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한 상황에 대해 하나 이상의 계전기가 요구되는 경우에는 다른 형태의 계전기를 고려해야만 한다.

* 계전기의 절연(Isolation) *

Arm, NO, NC 접점들은 감시 계통으로부터 전기적으로 절연된다. 다음 내용은 하나의 경보 사항에 대해 2가지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에 관한 사항이다.

 

6.2 DPDT (Double Relay, Double Pole - Double Throw)

이 형식의 계전기에는 두 개의 공통 단자와 두 쌍의 접점이 있다. 계전기는 감시 계통을 충실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계전기들은 외부의 경보 표시기나 자동 정지 장치의 입력을 제공한다. 또한 DPDT 계전기에 대해 정상 상태에서의 여자 혹은 소자 여부를 현장에서 프로그램 할 수도 있다. 하나의 Rack에 양 채널 Monitor로 Dual Relay Module을 사용할 경우, Alert와 Danger Relay가 각각 사용된다. DPDT 계전기에는 통상 계전기 Module의 후면에 계전기마다 두 쌍의 NO, NC 접점이 있다. 각 Monitor는 자체의 계전기가 있는 경우도 있다(프로그램이 가능한 선택사양).

 

6.3 Common Bus

Monitor들을 군으로 형성하거나 공동으로 사용하고자 하면 시간 개념이 발생한다. 어떤 Monitor들이 경보상태로 되는 경우, 그것이 모든 Monitor들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한 계전기의 상태를 반전시키게 된다. 3300 감시계통에는 두 쌍의 Common Bus가 있다. 각각의 Bus에는 Alert와 Danger Bus가 각각 하나씩 있으며 이들은 동일 Rack내에서 별도의 계전기들을 사용하기도 한다. 모든 Monitor는 적용 내용과 무관하게 최소 1개의 경보 계전기 모듈을 갖게 된다. Bently Nevada사에서는 다음의 지침을 추천하고 있다. 계전기 모듈은

• Monitor당 개별로

• Rack당 하나의 Common을

• Monitor들의 다른 군에 대해 각각의 Common으로 Rack당 2개의 Common을

• 하나 이상의 개별 계전기 Module과 하나나 두 개의 Common 계전기 모듈을 조합하여 사용한다.

 

6.4 QUAD Relay

각 채널이 Alert와 Danger용으로 분리된 별도의 계전기를 필요로 할 때 양 채널 Monitor에 Quad Relay가 사용된다. Quad Relay는 공간의 제약 때문에 Dual Relay Module처럼 두 쌍의 접점을 제공할 수 없다. Quad Relay는 독립적으로만 사용이 가능하다. 기타 Monitor Relay의 기능은 Latching과 Non-Latching, Voting Logic과 한시 기능이다.

TRAC Mark INCO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