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3300 자체진단 기능

Self Test Capability

 

5.1 3300 自體診斷 能力 (Self Test Capability)

(1) 기술의 진보로 3300과 같은 영구적인 감시설비가 계통 운전의 신뢰도를 더욱 증진시켰다. Microprocessor를 이용하여 적절한 계통운전을 계속적으로 자체 진단할 수 있도록 하는 자가 진단 과정이 3300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3300은 감시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자가 진단 능력을 갖고 있다. 정해진 제한 값을 벗어난 점검결과를 감지하고, Error Codes로 제시함으로써 계통의 신속한 정상화에 도움을 준다.

(2) 이 장에서는 3300 자체진단 능력에 대해 기술한다. 예시로 3300/16 Dual Vibration XY/Gap Monitor를 사용하게 되며 본 장을 통하여 3300/16 Error Codes를 명백히 이해할 수 있으며, 제거할 수 있다.

 

5.2 自體 診斷 形式 (Types of Self Tests)

(1) 3300/16 Monitor에는 세가지 형태의 자가 진단 기능이 있다. 주기적(Cyclic), 전원 인가시 (Power-up)과 사용자 시행 진단(User-Invoked Test)이 그것이다.

• 주기적 진단(Cyclic Test)은 Monitor 운전 중 계속 수행된다.

• 전원 인가시 진단은 Monitor에 초기 전원 인가시에만 수행 된다.

• 사용자 시행 진단은 사용자가 원할 경우에 한하여 수행된다.

(2) Monitor가 자체 주기 시험 중 결함을 감지하면 다음 현상들이 발생한다.

•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Monitor능은 정지된다.

• Error Code는 기억장치에 저장되고, LED 막대 그래프가 깜박인다.

• Bypass LED가 켜진다.

• OK LED가 5 ㎐로 깜박거린다.

(3) Monitor가 전원을 인가할 때나 사용자가 시행하는 자체 시험 중 결함을 감지하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감지 기능을 정지한다.

(4) 결함이 간헐적으로 발생했다 소멸되면 다음 사항이 발생한다.

• Monitor능이 회복된다.

• OK LED는 결함코드가 Monitor에 저장되었음을 표시하기 위해 5 ㎐로 깜박인다.

 

5.3 缺陷 코드 (Error Codes)

3300/16 자체 진단 과정은 많은 다른 요소들을 점검할 수 있다. 표시기 상의 깜박이는 부분의 숫자가 특정 결함을 나타낸다. 아래 표시가 결함 코드를 설명한다.

결함 코드(Error Code)의 정의(Description)

2★ ROM Check sum has failed

3★ EEPROM Failure No.1

4★★ EEPROM Failure No.2

Adjust Alarm Setpoints

5 +7.5 V/-VT Code Out of Tolerance

6 +VRH Code Out of Tolerance

7 +5 V Out of Tolerance

8 MVREF Out of Tolerance

9 +7.5 V Out of Tolerance

10 +VRL Out of Tolerance

11 -6.5 V MVREF Out of Tolerance

12 +5/-7.5 V

14★ RAM Failure

17★ COP Watchdog not Configured

18 +5/-5 V or 15 V node out of tolerance

22★★★ Incorrect Jumper Configuration

★ : 회복할 수 없는 Error로 가능한 한 신속히 기판을 교체하거나 수리할 것

★★ : Error 4는 경보 설정치 고장이고 Monitor내 모든 경보 설정치를 재수정

하여 고칠 수 있음

★★★ : Error 22는 전원 인가 시에 검출되며 기억소자에 저장되지 않음

모든 다른 Error들은 간헐적이고 회복 가능함. 만약 회복 가능한 Error가 재 발생하면 이 조건을 문서화해야 하며, Monitor는 가능한 시점에서 교체하거나 수리되어야 함.

 

5.4 貯藏된 缺陷 코드 解消와 識別 (Clearing & Reading Stored Error Code)

사용자 시행 자가 진단에 의해 저장된 오류 코드를 다시 불러낼 수 있다.

(1) 두개의 자가 진단 핀(ST)을 드라이버로 단락시켜 ‘사용자 시행 자가 진단’ 기능을 기동시킨다. 전면 패널에 위치한 모든 LED가 켜지며 LCD는 Full Scale Range가 지시된다. 자가시험 끝 단계에서 Bypass LED가 켜지면 OK LED는 5 ㎐ 주기로 깜박인다. 또한 첫 번째 기록된 오류가 지시되며 막대 그래프의 한 줄에서 깜박이는 갯수로 유형이 표시된다.

(2) 기억장치에 저장된 다른 결함 코드를 읽기 위해서는 "ALERT" 스위치를 1초간 누르고 있어야 한다. 이렇게 누른 상태를 유지하면 모니터에 두 번째 저장된 오류가 표시되며, 코드의 식별법은 첫 번째 오류의 경우와 같다. 오류 코드 목록의 마지막 단계에 도달하면 LCD 막대 그래프는 전체 표시 범위가 모두 켜진다. "ALERT" 스위치를 계속 눌러 코드 목록을 다시 읽을 수 있다.

(3) 기억장치로부터 오류 코드를 해소시키기 위해서는 LCD 막대 그래프의 전체 표시 범위가 모두 켜진 상태에서 "DANGER" 스위치를 1초간 눌러야 한다. 결함 코드를 해소시킨 후에는 OK LED가 1 ㎐ 주기로 깜박이며 Monitor가 OK 상태가 아니었던 것을 나타낸다. System Monitor의 Reset 스위치를 누르면, 깜박거림이 멈추게 된다.

TRAC Mark INCO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