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동 감시의 필요성

The Necessity of Vibration Monitoring

 

기계진동이란 사람의 맥박과 같아서 맥박의 고저, 강약 및 주기 등을 진찰하여 오랜 경험에 의한 정보를 활용하여 병의 원인을 찾아 조기 처방함으로써 중병으로의 진입을 막는 것이다. 물론 경험에 의한 정보의 활용은 의사마다 다소 달라 명의도 있고 돌팔이도 있게 마련이다. 기계진동에서도 마찬가지로 많은 정보를 취득하여도 잘 활용이 안되면 정보 그 자체로 남아 있고, 활용이 잘되면 건강한 기계로 회복시켜 공장의 경제성 향상과 더불어 안전관리에도 큰 효과를 거두게 되는 것이다. 즉 기계의 운명은 기계진단 기술자의 판단에 달려 있기 때문에 각자가 기계의 명의가 되기 위해서는
① 설비의 구조 및 특성을 파악하고
② 계획정비(Overhaul) 기간중 규정에 맞는 확실한 정비를 행하고
③ 올바른 운전을 행하여야 하고
④ 신속 정밀한 진동 계측장비를 사용해야 함은 물론
⑤ 정확한 진동진단을 위해서는 진동 진단기술을 숙지하여야 한다.

상태(진동) 감시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람이다. 성공을 보장하는데 필수 요소는 의욕, 호기심, 결단력, 도전을 받아들이려는 열의, 기계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 및 뒷전으로 물러서지 않으려는 용기 등이다. 기술이 성공을 낳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성공을 낳는다.

회전 기계의 진동감시 시작은 아마도 기계가 처음 만들어진 이후부터일 것이다. 예전에는 최초로 만든 수차로 작동되는 물레방아가 회전 중에 삐걱대는 소음이나 이상 진동 발생으로 고장 징후를 직감하게 되었을 것이고, 요즘에는 자동차 엔진의 보링시기가 되었거나 휠 얼라인먼트 상태가 불량한 경우 주행 중에 예전과 다른 진동을 체험했을 것이다. 이와 같이 기계 상태가 열화 되어가고 있던가 문제점이 있으면 가장 먼저 감지되는 것이 진동 변화이고 더불어 온도, 압력 등 기계 상태의 여러 매개변수들도 변화하게 된다.

특히 최신의 회전기계는 설계치에 가까이 에서 더욱이 고속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심지어 운전 중에는 위험성이 높아 가까이 접근할 수 없는 기계 부품을 가지는 대형기계를 생산하기 때문에 사람이 직접 하는 일이 감소되고, 악순환 되는 제품의 손상과 정비비용의 증대로 인하여 진동감시에 커다란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더 나아가 정밀 전자공학과 컴퓨터 기술의 적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진동감시의 최종목표는 최소의 비용을 들여 기계를 계속해서 더 오래 운전하고, 인명과 재산의 보호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진동감시를 한다 해서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지 않는다. 오히려 이것은 전체적인 정비전략으로 집대성되어야 하며,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신뢰도를 달성하기 위한 몇 가지 대책 중의 하나로 적용되어야 한다.

 

TRAC Mark INCOSYS